김원 교수 /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하지 근력은 보행과 일상생활을 수행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뇌손상, 척수손상이나 또는 장기간의 병원 생활을 하게되면 하지 마비나 근력 약화가 나타나고, 이는 일상생활을 수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하지 근력 강화 운동을 해야 하며 특히 고무밴드를 이용한 근력운동은 시간과 장소에 따른 제한이 적고,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밴드를 머리 윗쪽에 고정하고, 양손으로 밴드를 잡습니다. 바닥에서 어깨가 떨어지도록 몸을 일으킵니다.
대각선 방향으로도 실시 합니다.
의자에 앉아 허리 높이에 밴드를 고정하고, 양손으로 밴드를 잡습니다.
몸통에 힘을 주어 반대쪽으로 돌립니다.
반대쪽으로 반복합니다.
밴드의 한쪽을 발목에 묶고, 다른 쪽을 발로 밟아 고정시킵니다. 무릎을 편 상태로 엉덩관절을 굽혀 다리를 몸 앞쪽으로 뻗습니다.
밴드의 한쪽을 발목에 묶고, 다른 쪽을 발로 밟아 고정시킵니다. 무릎을 편 상태로 엉덩관절을 펴 다리를 몸 뒤쪽으로 뻗습니다.
밴드의 한 쪽을 발목에 묶고, 다른 쪽을 발로 밟아 고정시킵니다. 무릎을 편 상태로 엉덩관절을 벌려 다리를 몸 바깥쪽으로 뻗습니다.
밴드의 한 쪽을 발목에 묶고, 다른 쪽을 발목 높이로 고정시킵니다. 무릎을 편 상태로 엉덩관절을 모아 다리를 몸 안쪽으로 모읍니다.
밴드의 한 쪽을 발에 묶고, 다른 쪽을 발 아래에 고정시킵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립니다.
밴드의 한 쪽을 발에 묶고, 다른 쪽을 머리 방향으로 고정시킵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무릎을 폅니다.
밴드의 한쪽을 발에 묶고, 다른 쪽을 발 아래에 고정시킵니다. 다리를 펴고 앉은 상태로 발을 몸쪽으로 당깁니다.
밴드의 한쪽을 발에 묶고, 다른 쪽을 손으로 고정시킵니다. 다리를 펴고 앉은 상태로 발을 아래쪽으로 밉니다.
한쪽 발에 밴드를 밟아 고정하고, 반대 손으로 밴드를 잡습니다. 허리를 숙인 상태에서 팔꿈치를 펴고 몸통을 반대편으로 돌리며 허리를 폅니다.
반대쪽으로도 실시합니다.
밴드의 한쪽을 발목에 묶고, 발목 높이에 다른 쪽을 고정시킵니다. 걷듯이 발을 앞으로 내밀며 무릎을 굽혀 앞굽이 자세를 만듭니다.
대각선 방향으로도 실시합니다.
양발로 밴드를 밟아 고정하고, 양손으로 밴드를 잡습니다. 무릎을 구부렸다가 펴면서 일어납니다.
양쪽 발바닥에 밴드를 걸고, 양손으로 밴드를 잡습니다. 앉은 자세에서 무릎을 앞으로 뻗습니다.
밴드의 한쪽을 발에 묶고, 손으로 밴드를 잡아 고정합니다. 네발자세에서 다리를 뒤로 뻗습니다.
반대쪽으로도 실시합니다.
김원 교수 /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고무 밴드를 이용한 하지근력 강화 운동을 할때는 운동과 휴식을 균형 있게 진행하시고 운동 시간과 반복 횟수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무리가 가지 않고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 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운동 후 통증이 지속되면 운동량을 줄이고 담당 의료진이나 치료사와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